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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교 메길롯 : 아가, 룻기, 애가, 전도서, 에스더

by modeoflife 2024.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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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교 메길롯

 

유대교의 "메길롯"(Megillot)은 타나크(Tanakh) 내에 속한 다섯 권의 책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유대교의 절기와 관련된 특별한 시기에 낭독됩니다. "메길롯"은 히브리어로 "두루마리"라는 뜻이며, 이 용어는 다섯 권의 책이 각각 독립된 두루마리로 존재했음을 시사합니다. 이 다섯 권의 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아가(雅歌, Song of Songs): 유월절(Pesach, 그레고리력으로 약 3~4월경, 유대력으로 1월, 닛산월) 동안 낭독됩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되어 출애굽한 것을 기념하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아가는 인간 간의 사랑, 특히 남성과 여성 간의 사랑을 노래하는 시의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 사랑의 노래는 단순히 인간적 차원의 애정을 넘어서, 신과 인간 간의 영적인 사랑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아가의 시적 언어와 비유는 인간의 사랑이 얼마나 아름답고, 순수하며, 강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신과의 관계에서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깊은 애정과 연결성을 은유적으로 묘사합니다.

아가는 그 구성이나 내용에 있어 성경 내 다른 책들과는 확연히 구별되며, 그 독특한 성격 때문에 여러 해석이 가능합니다.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유월절 기간 동안 아가를 낭독하며, 이를 통해 인간 관계의 아름다움과 신과의 깊은 영적 연결을 상기시키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러한 관행은 아가가 담고 있는 사랑의 메시지가 인간의 삶과 신앙에 있어 핵심적인 가치임을 반영합니다.

 

2.룻기: 오순절, 칠칠절(Shavuot, 그레고리력으로 약 5~6월경, 유대력으로 3월, 시완월) 동안 낭독됩니다. 

룻기의 내용은 모압 여인 룻이 그녀의 시어머니 나오미와 함께 유대인 공동체에 편입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나오미의 남편과 두 아들이 사망한 후, 룻은 나오미와 함께 유대 땅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합니다. 룻은 나오미의 민족과 신을 자신의 민족과 신으로 받아들이며, 이러한 충성과 사랑을 통해 결국 보아스와 결혼하게 됩니다. 이 결혼을 통해 룻은 다윗 왕의 조상이 되며, 나아가 메시아의 조상 중 한 명으로 여겨지게 됩니다.

룻기는 충성, 사랑,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외부인이라 할지라도 진실된 마음과 행동으로 공동체에 편입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강력한 의미를 지니며, 칠칠절 기간 동안 유대인들이 룻기를 읽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3.애가(哀歌): 아브월의 9일, 성전멸망절, 금식일(Tisha B'Av, 그레고리력으로 약 7~8월경, 유대력으로 5월, 아브월) 낭독됩니다. 

Tisha B'Av는 유대인 역사상 두 번의 예루살렘 성전 파괴와 그로 인한 대재앙을 기리는 날입니다. 첫 번째 성전은 기원전 586년에 바벨론 군대에 의해 파괴되었고, 두 번째 성전은 기원후 70년에 로마 군대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애가는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 특히 첫 번째 성전의 파괴와 유대인들이 바벨론으로 포로로 끌려간 비극을 애도하며, 고통과 슬픔, 국가적 비극에 대한 깊은 반성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유대인 공동체가 겪은 고통과 슬픔을 시적으로 표현하며, 국가와 사회, 개인의 죄와 그에 따른 책임을 성찰합니다.

 

● 애가의 문서 구조


애가의 낭독은 Tisha B'Av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이 날은 금식, 기도, 그리고 애도의 행위로 지켜집니다. 유대인들은 이 날에 애가를 낭독하고,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와 이후 유대인 역사에서 발생한 여러 재난들을 기억하며, 슬픔과 반성의 시간을 가집니다. 이로써 공동체는 과거의 아픔을 되새기며, 미래를 향해 희망과 회복의 메시지를 되새기는 계기로 삼습니다.

4.전도서: 초막절(Sukkot, 그레고리력으로 약 9~10월경, 유대력으로 7월, 디스리월) 동안 낭독됩니다. 

전도서는 히브리 성경의 지혜 문학에 속하는 책으로, 초막절(Sukkot) 동안 특별히 낭독됩니다. 초막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40년을 보낸 기간 동안 하나님이 제공해 주신 보호와 공급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시간입니다.

오순절은 봄철의 첫 곡물 추수, 특히 보리 추수의 종료와 밀 추수의 시작을 기념하는 농업적 의미도 가지고 있으며, 초막절은 가을철 마지막 곡물 추수를 기념하는 축제로, 포도, 무화과, 석류, 올리브 등 여름 내내 자란 과일과 작물의 수확을 축하합니다.

전도서는 삶의 의미와 허무, 인간 존재의 목적에 대해 깊이 있는 철학적 탐구를 담고 있으며, 코헬렛(전도서의 저자로, 전통적으로 솔로몬 왕으로 여겨집니다)이 삶의 진정한 가치와 목적을 탐색하는 과정을 묘사합니다. 코헬렛은 "헛되다, 헛되다, 모든 것이 헛되다"라는 유명한 문구로 책을 시작하며, 인간의 모든 노력과 성취가 결국은 허무함으로 귀결됨을 선언합니다.

그러나 전도서는 단순히 삶의 부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코헬렛은 또한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일의 가치, 그리고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살아가야 함을 강조합니다. 전도서는 인간 삶의 덧없음과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그 안에서의 의미와 목적을 찾으려는 시도를 통해 균형 잡힌 삶의 태도를 제안합니다.

초막절 동안 전도서를 낭독하는 전통은 이 명절이 지닌 광야 생활의 기억과 연결되어, 삶의 불확실성과 하나님의 보호 및 섭리에 대한 신앙을 상기시킵니다. 전도서의 메시지는 인간이 직면한 삶의 불확실성과 한계 속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고, 일상의 순간들에서 의미와 기쁨을 찾아내야 함을 가르칩니다.

5.에스더: 부림절(Purim, 그레고리력으로 약 2~3월경, 유대력으로 13월, 아달월) 동안 낭독됩니다. 

부림절은 페르시아 제국에서 유대인을 멸망시키려던 하만의 음모를 에스더 왕비와 그녀의 양아버지 모르드개가 저지한 사건을 기념합니다.

에스더 책의 배경은 고대 페르시아로, 이야기는 왕비로 선발된 유대인 여성 에스더와 그녀의 양아버지 모르드개가 중심 인물입니다. 왕실 고위 관리인 하만은 자신에게 절하지 않는 모르드개를 비롯하여 모든 유대인을 증오하게 되고, 왕 아하수에로에게 유대인을 전멸시키는 날짜를 정하도록 설득합니다. 이 음모를 알게 된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왕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유대인을 구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에스더는 큰 위험을 무릅쓰고 왕에게 나아가 유대인들을 위한 탄원을 하고, 결국 왕은 하만의 음모를 저지하고 하만을 처벌합니다. 이로 인해 유대인들은 큰 위기에서 구원받게 되며, 이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부림절이 제정됩니다.

부림절은 기쁨과 축하의 시간으로, 사람들은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가난한 이들에게 음식과 선물을 나눠줍니다. 또한, 에스더 책을 공개적으로 낭독하며, 하만의 이름이 언급될 때마다 소음을 일으켜 그의 이름을 지우는 전통적인 관습을 따릅니다. 이는 악에 대한 승리와 정의의 실현을 기념하는 행위입니다. 부림절은 유대인 공동체의 연대와 생존의 기쁨을 상징하며, 오늘날에도 유대인들에게 중요한 명절로 여겨집니다.

각각의 메길롯은 유대인의 역사와 신앙, 그리고 다양한 절기와 깊이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되새기고 신앙을 강화합니다.

 

● 유대력(히브리력)

 

유월절(Pesach)

유월절(Pesach, Passover)은 유대인의 중요한 명절 중 하나로,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되어 자유를 얻은 사건을 기념합니다. 이 명절은 유대력으로 니산(Nisan) 월의 15일부터 21일(이스라엘 밖에서는 22일까지)까지 7일간(혹은 8일간) 지속됩니다. 유월절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의미와 전통을 지니고 있습니다:

1.자유의 기념: 유월절은 이집트에서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하며,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자유로운 백성으로 이끈 사건을 축하합니다.

2.세더(Seder) 의식: 유월절 첫 두 밤(이스라엘 밖에서는 첫 두 밤)에는 세더 의식이 진행됩니다. 이 의식에서는 유월절 이야기를 읽고, 상징적인 음식을 먹으며 이집트에서의 탈출을 재현합니다. 세더 플레이트에는 상징적인 여섯 가지 음식이 올라가며, 각각 이스라엘 백성의 과거 고난과 하나님의 구원을 상징합니다.

3.맛사(Matzah) 섭취: 유월절 기간 동안 발효되지 않은 빵인 맛사를 먹습니다. 이는 이집트를 서둘러 떠나야 했던 이스라엘 백성이 빵을 발효시킬 시간이 없었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위함입니다.

4.함멧(Chametz) 금지: 유월절 기간 동안은 발효된 곡물 제품(함멧)을 먹지 않고, 심지어 보유하는 것조차 금지됩니다. 많은 유대인 가정에서는 유월절 전에 집안 청소를 하여 함멧을 제거하고, 유월절 기간 동안에는 오직 맛사만을 먹습니다.

5.자유의 교육: 유월절은 자유와 해방의 가치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중요한 기회로 여겨집니다. 세더의 의식 중 하나는 어린이들이 '네 가지 질문'을 던지고 어른들이 이에 답변함으로써 유월절의 의미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유월절은 유대인에게 자유의 소중함을 기억하고,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통해 현재와 미래 세대에 중요한 가치를 전달하는 명절입니다.

오순절, 칠칠절(Shavuot)

칠칠절, 더 잘 알려진 이름으로 수북절(Shavuot)은 유대교의 중요한 명절 중 하나입니다. 이 명절은 유월절(Passover) 뒤에 오는 오메르 세는 기간(Counting of the Omer)의 49일이 끝나는 다음 날, 즉 50일째 되는 날을 기념합니다. 이 때문에 그리스어로는 "주간(Pentecost)"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칠칠절"이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주의 명절" 또는 "주간"을 의미하며, 이 기간 동안 이스라엘 백성이 시나이 산에서 토라(Torah)를 받았던 것을 기념합니다.

수북절의 중요한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토라의 수여: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탈출한 후 시나이 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토라를 받았다는 사건을 기념합니다. 이 사건은 유대인의 신앙과 정체성, 사회적 법률의 기반을 형성하는 결정적인 순간으로 간주됩니다.

2.농업적 명절: 수북절은 또한 "첫 곡물 수확절"로서, 곡물 수확의 시작과 함께 하나님께 감사를 표하는 시기입니다.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이 시기에 첫 수확한 곡물을 제사로 바쳤습니다.

수북절을 기념하는 전통적인 관습에는 룻기(Book of Ruth)를 낭독하는 것, 아르바 미님(Arba Minim, 네 종류의 식물)에 해당하지 않는 식물을 흔드는 것은 아니지만, 녹색 장식과 꽃으로 회당과 집을 장식하는 것, 그리고 유제품 음식(치즈 케이크, 블린츠 등)을 먹는 것 등이 있습니다.

수북절은 유대인들에게 신앙적, 역사적 중요성을 지니며, 과거의 중대한 사건을 기념하고 현재의 축복에 감사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기원하는 시간입니다.

아브월의 9일, 성전멸망절, 금식일(Tisha B'Av)

Tisha B'Av라는 단어는 히브리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애브월 9일"을 의미합니다. 각 단어를 분리하여 설명하겠습니다:

· Tisha (티샤): 히브리어로 '아홉'을 의미합니다. 유대력에서 숫자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 B' (베): 히브리어의 전치사로, '의'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때로는 소유격을 나타내거나 어떤 것에 속함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 Av (애브월): 유대력에서 여름에 해당하는 달의 이름입니다. 유대력의 여러 달 중 하나로, 대략 그레고리력의 7월 말에서 8월 초 사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Tisha B'Av"는 '애브월의 아홉 번째 날'을 의미하며, 유대교에서 중대한 비극을 기억하는 슬픈 날로 지켜집니다. 이 날은 주로 첫 번째와 두 번째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를 비롯하여 역사적으로 유대인들에게 일어난 여러 비극적 사건들을 애도하는 시간입니다. 첫 번째 성전은 기원전 586년 바벨론에 의해, 두 번째 성전은 기원후 70년 로마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 비극적 사건들이 이 날에 일어났다고 기억됩니다:

· 바르 코크바 반란의 실패와 베이타르의 최후 저항지가 로마군에 의해 함락된 것(기원후 135년)
· 애브월 9일에 가까운 시기에 스페인에서 유대인들이 추방된 것(1492년)

Tisha B'Av 금식은 전날 해질 때부터 애브월 9일 해가 진 후까지 지속되며, 유대인들은 이 기간 동안 다음과 같은 엄격한 금식 규칙을 따릅니다:

1.음식과 음료 섭취 금지: 25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거나 마시지 않습니다.

2.욕조나 샤워 사용 금지: 몸을 씻는 행위도 제한됩니다. 다만, 위생적이거나 건강상의 필요로 인해 부분적으로 씻는 것은 허용될 수 있습니다.

3.화장 또는 로션 사용 금지: 몸에 로션이나 화장품을 바르는 것도 금지됩니다.

4.가죽 신발 착용 금지: 전통적으로 가죽 신발을 착용하지 않으며, 대신 천이나 기타 재료로 만든 신발을 착용합니다.

5.결혼식이나 축하 행사 참석 금지: 즐거움을 주는 활동은 모두 피합니다.

6.공부 금지: 토라나 유대교 전통 텍스트의 공부는 기쁨을 주기 때문에, 이 날은 특정 슬픈 내용을 담은 텍스트를 제외하고는 공부를 하지 않습니다.

Tisha B'Av 동안 유대인들은 애가(Lamentations)를 읽고, 파괴된 성전을 애도하는 기도를 합니다. 이 날은 국가적 비극을 기억하고 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중요한 날입니다.

초막절(Sukkot)

초막절(Sukkot)은 유대교의 중요한 명절 중 하나로, 유대력으로 티쉬레이(Tishrei) 월의 15일부터 7일간 지속됩니다. 이 명절은 두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 초막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떠나 약속의 땅으로 가는 40년 동안 광야에서 거주했던 풀로 만든 임시 거처인 '초막'(Sukkah, 복수형으로는 Sukkot)을 기억하는 시간입니다. 둘째로, 이 명절은 수확절로서, 가을 수확을 감사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초막절 기간 동안 지켜지는 전통과 관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초막(Sukkah) 건설 및 거주: 유대인들은 이 기간 동안 초막을 건설하고, 가능한 한 매일 그 안에서 식사를 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이 초막은 임시적인 성격을 가지며, 지붕은 하늘을 볼 수 있도록 투명하거나 빈틈이 있어야 하고, 보통 나뭇잎이나 가지로 덮입니다. 이는 광야에서의 임시 거처를 상징하며, 하나님의 보호하에 살았던 이스라엘 백성의 경험을 기억하게 합니다.

2.네 종류의 식물(아르바 미님, Arba Minim): 유대인들은 에트로그(Etrog, 시트론), 룰라브(Lulav, 종려나무 가지), 하다스(Hadas, 미르틀 가지), 아라바(Arava, 버드나무 가지)를 함께 묶어 매일 흔듭니다. 이 행위는 하나님께 감사를 표현하고, 자연과의 연결을 상징합니다.

3.호슈아나 라바(Hoshana Rabbah): 초막절 마지막 날은 호슈아나 라바로, 이 날에는 특별한 기도가 진행되며, 아르바 미님을 흔드는 의식이 더 큰 의미를 갖습니다. 이 날은 또한 심판이 확정되는 날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4.시므하트 토라(Simchat Torah): 초막절 다음에 오는 시므하트 토라는 토라 읽기를 한 해 동안 마치고 새로 시작하는 날을 축하하는 명절입니다. 이 날에는 유대인들이 토라 두루마리를 들고 춤을 추며 기뻐합니다.

초막절은 유대인에게 신의 보호와 자비를 기억하며 자연의 선물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명절은 과거의 경험을 기억하고, 현재의 축복에 감사하며, 공동체의 결속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부림절(Purim)

부림절(Purim)은 유대교에서 매우 즐겁게 기념하는 명절 중 하나입니다. 이 명절은 유대력으로 아다르(Adar) 월의 14일에 열리며, 에스더서에 기록된 이야기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이야기는 고대 페르시아에서 유대인들이 하만(Haman)이라는 악의적인 왕관리의 대량 학살 계획으로부터 구원받은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에스더 여왕과 그녀의 사촌 모르드카이(Mordecai)의 용기와 지혜로 유대인들은 위기에서 벗어나 승리를 거둡니다.

부림절의 주요 관습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메갈라 에스더(Megillat Esther) 낭독: 에스더서의 낭독은 부림절의 중심적인 전통입니다. 낭독 중 하만의 이름이 언급될 때마다 청중들은 그의 이름을 지우기 위해 소음을 내는 등의 방법으로 반응합니다.

2.의상 착용: 많은 사람들, 특히 어린이들이 다양한 의상을 입고 축제 분위기를 만끽합니다. 이는 부림절의 기쁨과 즐거움을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3.미쉬로아흐 마노트(Mishloach Manot): 친구와 가족에게 음식 선물을 주고받는 전통입니다. 보통 두 가지 이상의 다른 음식을 담은 선물 바구니를 준비합니다.

4.마타노트 라에비요님(Matannot La'Evyonim): 빈민에게 자선을 베푸는 것은 부림절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부림절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5.세우다(Seudah): 부림절에는 축제의 식사를 즐기는 것이 전통입니다. 이 식사에서는 술을 마시고, 함께 즐기며, 때로는 노래하고 춤을 추기도 합니다.

부림절은 유대인에게 중대한 위기를 극복한 기쁨과 유대 공동체의 결속을 강화하는 시간입니다. 이 명절은 용기, 희망,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기념일로, 오늘날에도 전 세계의 유대인들에게 큰 의미를 지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