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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에게 십일조는 불만이다

by modeoflife 2024.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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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일조(tithe)

십일조는 주로 기독교 문화에서 볼 수 있는 관습으로, 개인이나 가정이 자신들의 소득이나 수확물의 일정 부분(통상적으로 10%)을 교회나 종교적 목적을 위해 기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관습은 구약성서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특히 레위기와 신명기에서 언급됩니다. 십일조는 원래 이스라엘의 레위 지파가 제사장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가로 다른 지파들이 제공하는 지원의 형태였습니다.

기독교 역사를 통해 십일조는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왔습니다. 초기 기독교에서는 교회와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자발적 기부의 형태로 실천되었고, 중세 시대에는 더 제도화되어 교회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많은 기독교 교회들이 십일조를 신자들의 믿음과 헌신의 표시로 여기며, 교회 운영 비용, 선교 활동, 봉사 프로그램 등에 사용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독교인이나 교회가 십일조를 의무적으로 여기는 것은 아닙니다. 십일조에 대한 견해와 관행은 교회와 교파에 따라 다르며, 일부 기독교인들은 십일조를 상징적인 의미로 여기거나,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재정적 기여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십일조 비판은 교회의 잘못으로 인함이다?

십일조에 대한 비판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실제로 교회의 잘못된 관행이나 부적절한 재정 관리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십일조의 사용이 투명하지 않거나, 교회 리더십의 부도덕한 행위, 과도한 재정적 요구 등으로 인해 신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비판자들은 십일조가 현대 사회에서 더 이상 적절하지 않거나, 구약 시대의 관행이 신약 시대의 기독교 교리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신약성서가 재정적 기부에 대해 십일조를 구체적으로 규정하지 않고, 대신 자발적이고 기쁜 마음으로의 기부를 강조한다고 지적합니다.

물론, 모든 교회나 기독교인이 이러한 비판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교회와 신자들이 십일조와 기부를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미치고, 교회와 공동체의 필요를 지원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비판은 주로 특정 사례나 개별 교회의 행위에 국한되며, 전체적인 기독교 교회나 신앙에 대한 일반화는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재물은 어떤 의미인가

그리스도인에게 재물은 신앙과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여러 가지 의미와 관점으로 이해됩니다:

1.신의 선물과 관리의 책임: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재물을 하나님의 선물로 여기며, 이에 대한 책임감을 갖습니다. 이는 '관리자' 또는 '청지기'라는 개념에 근거하며, 재물을 개인적인 이득을 위해 사용하기보다는 하나님의 뜻과 목적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내포합니다.

2.자선과 베풂의 중요성: 그리스도교는 자선과 이웃 사랑을 중요한 덕목으로 여깁니다. 이에 따라, 재물을 가진 이들은 가난하고 필요한 이들을 돕는 데 사용함으로써 신앙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3.유혹과 시험의 원천: 물질적 부에 대한 과도한 집착은 영적인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며, 때로는 유혹과 타락의 원천으로 여겨집니다. 예수님은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가는 것보다 더 어렵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태복음 19:24).

4.신앙생활의 수단: 재물은 교회와 선교 활동, 사회 봉사와 같은 신앙 활동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리스도인들은 더 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5.영적 균형의 중요성: 그리스도교는 영적인 부와 물질적인 부 사이의 균형을 강조합니다. 신앙은 물질적 성공을 목표로 삼지 않지만, 동시에 적절한 물질적 자원의 활용을 통해 영적인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것을 지지합니다.

이러한 관점들은 개인의 신앙과 교회의 교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그리스도인 개개인의 신앙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다양합니다.

그리스도인이 아닌 이들에게 재물은 어떤 의미인가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들에게 재물의 의미는 개인의 가치관, 문화적 배경, 사회적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는 종교적 신념이 없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해당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일반적인 관점들이 있습니다:

1.생존과 안정의 수단: 많은 사람들에게 재물은 기본적인 생존과 안정을 위한 필수적인 수단입니다. 이는 음식, 주거, 의료, 교육 등 생활의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2.사회적 지위와 성공의 지표: 일부 문화에서는 재물이 사회적 지위와 개인적 성공의 중요한 지표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재물이 더 높은 사회적 평가와 존경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3.개인적 자유와 기회의 확장: 재물은 개인적인 자유를 확장하고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 취미 활동, 자기 계발 등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4.투자와 미래 대비: 재물은 투자와 미래를 대비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은퇴 자금, 자녀 교육비, 비상 자금 등의 형태로 미래의 안정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5.윤리적 책임과 사회적 기여: 일부 비그리스도인들도 자신의 재물을 이용해 윤리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는 기부, 사회적 기업 투자, 환경 보호 활동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6.물질주의적 관점과 비판: 일부 사람들은 재물과 물질주의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으며, 물질적 성공보다는 개인적 만족, 정신적 가치, 인간 관계 등을 더 중요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재물에 대한 인식과 가치 부여는 개인마다 다르며, 그들의 삶의 경험, 문화적 배경, 개인적 가치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든 것과 열의 하나

믿는 사람은 모두 함께 지내며,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그들은 재산과 소유물을 팔아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대로 나누어주었다. 그리고 날마다 한 마음으로 성전에 열심히 모이고, 집집이 돌아가면서 빵을 떼며, 순전한 마음으로 기쁘게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서 호감을 샀다. 주님께서는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여 주셨다 - 사도행전 2:44-47, 새번역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 마태복음 23:23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 말라기 3:10

주님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그들의 땅에서는 아무런 유산도 없다. 그들과 더불어 함께 나눌 몫이 너에게는 없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네가 받은 몫, 네가 차지할 유산은 바로 나다. 나는 레위 자손에게는 이스라엘 안에서 바치는 열의 하나를 모두 그들이 받을 유산으로 준다. 이것은 그들이 회막 일을 거드는 것에 대한 보수이다" - 민수기 18:20-21, 새번역

Ten percent of the Israelites' crops and one out of every ten of their newborn animals belong to me. But I am giving all this to the Levites as their pay for the work they do at the sacred tent - 민수기 18:21, CE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