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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와 그의 남편 선지자 아브라함은 아버지가 같고 어머니는 다르다

by modeoflife 2023.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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וְגַם־אָמְנָ֗ה אֲחֹתִ֤י בַת־אָבִי֙ הִ֔וא אַ֖ךְ לֹ֣א בַת־אִמִּ֑י וַתְּהִי־לִ֖י לְאִשָּֽׁה׃ -히브리 원문, 창세기 20:12

  • וְגַם־אָמְנָ֗ה: 베감-오므나, "그리고 또한 실제로"
  • אֲחֹתִ֤י: 아호티, "나의 여동생"
  • בַת־אָבִי֙: 바트-아비, "나의 아버지의 딸"
  • הִ֔וא: 히, "그녀는"
  • אַ֖ךְ: 아흐, "하지만"
  • לֹ֣א: 로, "아니다"
  • בַת־אִמִּ֑י: 바트-이미, "나의 어머니의 딸"
  • וַתְּהִי־לִ֖י: 바테히-리, "그리고 그녀는 되었다"
  • לְאִשָּֽׁה: 레이샤, "나에게 아내로서"

또 그는 정말로 나의 이복 누이로서 내 아내가 되었음이니라 - 개역개정, 창세기 20:12

그러나 사실을 말씀드리면, 나의 아내가 나의 누이라는 것이 틀린 말은 아닙니다. 아내는 나와는 어머니는 다르지만 아버지는 같은 이복 누이이기 때문입니다 - 새번역, 창세기 20:12


아브라함은 선지자인가

창세기 20장에서는 아브라함이 선지자로 언급됩니다. 이 부분은 아브라함이 그의 아내 사라를 누이라고 속인 사건과 관련된 장면에서 나옵니다. 구체적으로, 하나님께서 아비멜렉에게 꿈속에서 아브라함이 선지자라고 말씀하시며, 그를 위해 기도하라고 지시합니다.

이 구절은 아브라함이 단순한 조상이나 믿음의 아버지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지를 전달하는 선지자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언급은 아브라함의 특별한 위치와 하나님과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합니다.

창세기 20장의 이 부분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과 직접 대화하고,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고 전달하는 등 선지자로서의 특징을 나타내는 중요한 예시 중 하나입니다.

 

사라는 아브라함의 이복누이인가?


사라는 아브라함의 이복누이로, 창세기 20:12에 따르면 그들은 같은 아버지를 공유하지만 다른 어머니를 가진 형제자매였습니다. 이 구절에서 아브라함은 사라가 "나의 아버지의 딸이지만 나의 어머니의 딸은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는 사라가 아브라함의 반쪽 여동생임을 명확히 합니다​​​​.

이러한 관계는 당시의 문화와 관습에 의해 이해될 수 있으며, 현대의 관점과 다를 수 있습니다. 성경 내에서 이러한 가족 구성원 간의 결혼은 나중에 레위기에서 금지되지만, 아브라함과 사라의 시대에는 일반적이었을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 시대의 법률은 어떤 것이 있었는가?

아브라함 시대의 법률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고대 중동 지역의 법률 체계를 참고해야 합니다. 아브라함은 구약 성서에 나오는 인물로, 기원전 2000년 경에 살았다고 추정됩니다. 이 시대의 법률 체계는 주로 구전으로 전해지던 관습법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이 시기에 해당하는 고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가장 잘 알려진 법률 집합은 기원전 18세기경에 쓰여진 함무라비 법전입니다. 함무라비 법전에는 가족, 재산, 노동, 범죄에 대한 규정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원칙이 유명합니다. 그러나 이는 아브라함이 살던 시기보다 다소 뒤의 시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아브라함 시대의 구체적인 법률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기 어렵지만, 당시의 사회적, 경제적 관행과 종교적 규범이 법률적 행위의 기준이 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예를 들어, 가족 구성원 간의 의무, 재산 상속, 결혼과 이혼에 관한 규칙 등이 그러한 관습법에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브라함이 사라를 누이라고 속인 행위에 대해 변호한다면

아브라함이 사라를 누이라고 속인 행위를 변호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역사적, 사회적 맥락과 아브라함의 동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1.생존의 필요성: 아브라함이 사라를 자신의 아내가 아닌 누이라고 속인 것은 생존을 위한 선택이었을 수 있습니다. 당시 여행자들은 자주 위험에 노출되었고, 아름다운 여성을 동반한 남성은 살해당하고 여성은 빼앗길 위험이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이러한 위험을 피하고 자신과 사라를 보호하기 위해 이러한 선택을 했을 수 있습니다.

2.당시의 사회적 관습: 고대 중동 사회에서는 혈연 관계를 중시했습니다. 아브라함이 사라를 누이라고 속인 것은 이러한 관습에 기초하여 자신들의 관계를 더 안전하게 보이게 하려는 전략이었을 수 있습니다.

3.신에 대한 신뢰: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따랐던 인물입니다. 그는 자신과 사라가 직면한 상황에서도 최종적으로는 신의 도움과 인도를 믿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뢰는 그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의 계획에 순응하려 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호는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한 것이며, 현대의 윤리적 기준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현대의 관점에서 보면, 아브라함의 행위는 여러 윤리적 문제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사라를 누이라고 속인 행위에 대해 비판한다면

아브라함이 사라를 누이라고 속인 행위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요 요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1.여성에 대한 불공정한 대우: 아브라함의 행동은 사라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될 수 있지만, 동시에 그녀의 동의 없이 그녀를 거래의 대상처럼 다루었다는 점에서 여성에 대한 불평등과 불공정함을 드러냅니다. 이는 당시 여성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가 거의 없었음을 반영합니다.

2.신뢰와 정직성의 결여: 아브라함의 행위는 신뢰와 정직성의 관점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과 사라의 관계를 숨김으로써,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고 신뢰를 저버린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3.윤리적 딜레마: 아브라함의 선택은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위험을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는 현대 윤리학에서도 여전히 논쟁의 대상이 됩니다.

4.역사적 맥락과 현대 가치의 충돌: 아브라함의 행위를 평가할 때, 고대 사회의 맥락과 현대의 윤리적 기준 사이의 차이도 고려해야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권리와 자율성이 중시되지만, 아브라함 시대에는 이러한 개념이 현재와는 매우 달랐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판적 관점들은 아브라함과 사라의 이야기를 다양한 시각에서 해석하고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단순한 역사적 사실로 보기보다는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책망하지 않으셨는가

성경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책망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복잡한 성경적 맥락과 당시 문화, 그리고 하나님의 성격과 계획을 고려하여 이해해야 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가능한 해석입니다:

1.하나님의 은혜와 용서: 아브라함이 사라를 자신의 여동생이라고 말한 것은 그가 두려움과 인간적인 약점에서 행한 일이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인간의 약점을 이해하시고 용서하시며, 그들을 그 상황에서 인도하시고 보호하신다는 것을 여러 차례 보여줍니다. 아브라함의 경우, 하나님은 그의 두려움을 이해하시고 은혜를 베푸시며 그를 보호하셨을 수 있습니다.

2.하나님의 계획과 약속: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과 약속을 받은 인물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을 통해 모든 민족을 축복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러한 큰 계획의 일환으로, 아브라함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를 계속해서 사용하시고 그의 삶을 인도하셨을 수 있습니다.

3.하나님의 교훈과 인도: 성경에서 하나님은 종종 인간의 실수를 통해 교훈을 주시고 인도하십니다. 아브라함의 경우, 하나님은 아비멜렉에게 꿈을 통해 경고하시고, 아브라함에게 중보기도를 하게 하심으로써 그의 신앙을 성장시키시고 교훈을 주셨을 수 있습니다.

4.하나님의 성격과 목적: 성경은 하나님을 사랑과 은혜로 가득 찬 분으로 묘사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와 약점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사랑하시고 용서하시며, 그들의 삶을 통해 큰 목적을 이루십니다. 아브라함의 경우, 하나님의 용서와 사랑이 그의 삶을 통해 드러났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석들은 성경적 맥락과 하나님의 성격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하나님의 계획과 인도, 그리고 인간의 신앙과 성장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그래도 옳지 못한 행동이므로 책망한 뒤에 은혜를 베푸셔야 하지 않은가?

성경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책망하지 않고 은혜를 베푸신 것에 대한 질문은 신학적으로 깊이 있는 고민을 요구하는 주제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고려해 볼 만한 점이 있습니다.

1.하나님의 인도와 목적: 하나님은 때로는 책망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인도하고 가르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사례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책망하기보다는 상황을 통해 가르치시고, 그의 신앙을 성장시키는 방법을 선택하셨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과 계획에 부합하는 방식이었을 것입니다.

2.은혜와 용서의 교훈: 성경은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를 강조합니다. 아브라함의 경우, 하나님은 그의 두려움과 약점을 이해하시고, 그를 용서하시며 보호하셨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책망을 넘어설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3.인간적 약점과 신앙의 성장: 아브라함은 믿음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지만, 그 역시 인간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약점을 통해 그를 더 강한 믿음으로 이끌어가셨을 수 있습니다. 실수를 통한 교훈과 성장은 성경적 인물들의 삶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주제입니다.

4.하나님의 전지전능과 계획: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며 모든 상황을 주관하십니다. 때로는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일하시기도 합니다. 아브라함의 경우, 하나님은 그의 행동을 통해 더 큰 계획을 이루시고자 하셨을 수 있습니다.

성경적 사건을 해석할 때는 해당 사건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과 성경 전체의 메시지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행동과 의도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인간에게는 어려울 수 있지만, 성경은 하나님의 성격과 그분의 계획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